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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읽은 기사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 공교육른 아직도 '아날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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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v.daum.net/v/20200411040240222

임소형 기자의 과학아는 엄마 기자 연재는 한국일보에서 즐겨읽는 글이다.

그런데, 오늘 기사를 보면서 참 아쉬움이 많다.
일단, 기사 제목부터 그렇다. 아날로그는 뒤쳐진 것이라는 느낌을 준다.

또,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었는 데, 학교는 아직 그렇지 않다고 아쉬움을 표한다.

이렇게 글을 쓸 수 있는 이유는 학교나 교육현장을 모르기 때문이라는 생각부터 든다.

예를 들어 가정통신문이 종이로 나간다고 비판을 하는 데, 이미 가정통신문을 온라인으로도 배포하고 있고 심지어 확인도장을 대신하는 부모의 확인 시스템까지 개발한 지 10여년은 지났다.

그러나, 이번에도 나타났지만 디지털은 디바이스가 필요하고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능력도 필요하다.

그래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또, 여기서 디지털네이티브 세대와 공중전화에 줄 섰던 부모세대를 비교하면서 학교현장을 비웃는다.

일부, 독자만을 대상으로하는 기자나 신문은 그럴 수 있다. 하지만, 모두를 포용해야 하는 교육현장은 너무나 다르다.

주5일제를 실시했을 떄도 놀토라는 시스템까지 도입해가면서 맨 마지막에 주5일제를 도입한 곳이 학교라는 것을 생각해 봐야 한다.

임 기자는 과학기자로 그 분야에는 좋은 지식과 판단을 가졌지만, 교육은 아닌 듯 하다. 그러면 이런 식으로 글을 쓸 게 아니라 같은 내용이라도 초등학부모의 입장으로 이런이런 부분은 아쉽고 이건 어떻다 라고 썼으면 훨씬 낫지 않았을까?

잘 알지도 못하면서, 자기 시선에서 본것으로 가르치려고만 들면 세상이 비웃는다. 평소 즐겨읽는 필자의 글이라서 몇자 적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