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설명서

레노버 노트북 무선랜 고생하며 정상화 하기

레노버 노트북 사용후기를 보면 무선랜에 문제가 있다는 글을 자주 볼 수 있다.  혹시나 비슷한 경우가 있으신 분에게는 참조가 되라고 내 경험을 적어 본다.

내가 겪은 상황과 그 해결은 다음과 같다.

1. 보통 사용할 때는 문제가 없었는 데, 슬립모드에서 다시 사용하려면 인터넷 연결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 카카오톡 같은 경우는 네트워크 연결 문제라고 로그아웃되어 버렸다.
여러 방법을 검색해 보고 시도해 봤는 데, 뽀족하게 해결되지 않았다.
그런데, 뭐 한 15초 정도 기다리면 되니까 그냥 사용했다.

2. 사용 후 반년 정도 지난 후 화면 오른쪽 하단에 아주 작은 휜 얼룩이 나타났다. 구석이라 그냥 쓸까 하다가 1년 되기 전에 강남서비스센터에 갔더니, 1주일만에 액정자체를 교체해 주셨다.

3. 집에 와서 보니 화면이 깔끔했다. 뭐 그다지 거슬리지 않았지만, 교체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무선인터넷이 연결이 안된다. 헉!! 뭐지? 액정을 교체하면서 안테나를 빼놓으신 건가? 이런 저런 생각이 들었는 데, 일단 내가 해 볼 것을 다 해 보기로 했다.

드라이버를 최신형으로 다시 깔아 보고
공유기를 바꿔보고, 휴대폰으로 핫스팟으로 해 보고, 무선랜카드를 꼽아서 시도하니 일단  인터넷이 된다.

어? 뭐지? 이러면 노트북 문제가 아니라 공유기 문제인가? (SKB기가인터넷 대여 공유기)

다시, SKB인터넷 공유기로 접속해 보면 인터넷이 안된다. 다른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테블릿은 다 정상이다. 으아~~ 뭐가 문제일까... 고민하는 데, 한 30분쯤 있으니 접속이 된다.
와~~~ 해결되었다 싶었는 데, 껐다 끄면 위 상황이 반복된다.

이틀간 씨름을 하다가, 강남서비스센터에 다시 가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나섰다가 스타벅스에 앉아 접속해 보니 잘된다.

으아~~ 뭐지...

4. 해결!
리얼텍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그닥 잘 찾기 어려워서 구글에서 검색하니 내 노트북 무선랜카드에 맞는 드라이버 중 구버전을 다운해서 깔아봤다.

으아! 이제 드디어, 어떤 경우에서도 된다.
껐다 켜도 바로 되고, 슬립모드에서 깨어나자 마자 바로 접속이 된다.

레노버 소프트웨어에선 최신 드라이버가 있다고 업데이트하라고 나오지만, 당연히 하지 않았다.

이후론 아무 문제 없이 된다.

결국, 드라이버 문제였다.

혹시나, 레노버 무선랜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은 이런 시도로도 해결되었다는 걸 참고로 시도해 보시라 몇자 적어 보았다.

제가 찾은 이상 증상 없는 무선랜카드 드라이버 버전은
Realtek RTL8852BE WiFi 6 802.11ax PCIe Adapter
6001.0.15.111

https://kbench.com/software/?q=node%2F85142

리얼텍 RTL8852BE 무선랜 드라이버 v6001.15.140.0 WHQL (윈10/11) | 케이벤치 다운로드

리얼텍 RTL8852BE 무선랜 드라이버입니다. [지원하는 칩셋] Realtek 8852BE Wireless LAN WiFi 6 PCI-E NIC Realtek 8852AE Wireless LAN WiFi 6 PCI-E NIC 이 드라이버는 윈10~11 64비트를 지원하는 프리웨어입니다.

kbench.com



노트북 모델은 SLIM3-17ABA7-R5